메뉴 건너띄기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IST 융합연구정책센터

통합검색

국내

융합소식

국내

[정책] 캐나다와 인공지능, 바이오, 청정기술 분야 협력강화

date2019-06-21

view4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캐나다 외교부와 공동으로 618() 캐나다 밴프(Banff)에서2차 한-캐나다 과학기술혁신공동위원회(이하과기공동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과기공동위는 한국 측에서 과기정통부 송경희 국제협력관이, 캐나다 측에서는 국가연구위원회(NRC*) 로만 줌스키(Roman Szumski) 부의장이 수석대표를 맡았으며, 양국 산·학·연 과학기술 관계자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 National Research Council

 

-캐나다 과기공동위는 201612월에 체결된 -캐나다 과학기술혁신 협력 협정에 근거하여, 2년마다 개최되는 정부 간 정례 회의로, 1차 과기공동위(’17.12)를 시작으로 양국 간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들이 활발히 논의되어 왔다.

 

이번 제2차 한-캐나다 과기공동위에서 양국은 최근의 과학기술혁신 정책을 공유하는 한편 주요 분야의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한국과 캐나다 정부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과학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주요 정책현황을 발표·공유하고, 인공지능, 바이오 등 혁신기술 분야의 민간 기업이 추진 중인 사업현황과 상대국과의 협력계획을 살펴보는 시간도 가졌다.

* () 삼성 몬트리올 AI 연구센터, GC녹십자 캐나다 법인 () Element AI

 

아울러, 중앙정부·지방정부 차원에서 운영중인 국제협력프로그램과 청정기술 관련 연구개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는 한편 탄소광물화·항공우주·인공지능로봇·신진인력교류·기술사업화 등에서 양국 기관·연구진 간 협력현황을 점검하고, 향후계획도 논의하였다.

 

또한, 이번 제2차 한-캐나다 과기공동위에서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캐나다 국가연구위원회(NRC) ’14년에 체결된 기관 간 업무협약(MOU)을 갱신하는 서명식도 개최되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국제협력관은 캐나다는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등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강국이라며, “이번 공동위를 통해 양국이 인공지능은 물론, 청정기술, 항공우주, 인력교류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함에 따라 해당 분야에서 양국의 혁신역량이 더욱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