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발간물 통합검색

현재페이지 : 1 / 28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산업
발간물 > 융합연구리뷰

발간일 : 2018-07-05

저자: 이상영, 정경윤

BoT 시대를 여는 플렉서블 리튬이온전지

 최근 스마트워치, 밴드, 글래스 등 입을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크기와 형태의 변형이 가능한 플랙서블 이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플랙서블 리튬이온전지는 유연성, 안전성, 측면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 향후 BoT(Battery of Things)시대의 핵심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측면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 향후 BoT(Battery of Things)시대의 핵심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호 1부에서는 플렉서블 리튬이온전지의 기본 개념과 특성 및 현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번 호를 통하여 향후 다양한 플랙서블 이차전지 개발의 방향성에 대해 재고해 볼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중대형 전력저장시스템(ESS)용 저가 나트륨 이차전지 기술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다양한 고성능, 다기능성 무선기기들이 개발되면서, 이러한 기술 진보에 걸맞는 향상된 배터리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재생에너지가 각광받으면서 간헐적으로 생산되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전력저장시스템(ESS)용 이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호 2부에서는 중대형 전력저장시스템용 저가 나트륨 이차전지 기술의 응용분야, 개발동향 및 핵심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호를 통하여 나트륨 이차전지 기술의 특징 및 활용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며, 향후 차세대 배터리기술개발전략 수립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산업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기술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정책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산업
발간물 > 융합연구리뷰

발간일 : 2018-06-08

저자: 민경식, 정유신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와 국내외 활용 현황

 

2017년 하반기부터 2018년초 우리나라는 비트코인 규제 문제로 뜨거웠다. 문제의 핵심화두가 된 것은 비트코인 규제로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는 우려였다. 블록체인 기술은 2008년 처음 등장한 이래 높은 보안성, 확장성, 투명성을 바탕으로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술의 활용도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범위는 민간부분과 공공부문의 제약 없이 금융업을 비롯한 제조업, 유통업 등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해외 여러 나라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금융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사회 여러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에, 본 호 1부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대한 개념과 블록체인의 유형, 국내외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핀테크와 신기술의 융합과 과제

 

블록체인 기술 적용의 한 분야인 핀테크 기술의 열풍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다. 핀테크 기술이 처음 등장할 때만 해도 많은 전문가들이 핀테크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 및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관련 기술이 발달하면서 핀테크 기술은 이미 우리들의 일상생활 깊숙이 파고들었다.‘내 손안의 작은 금융; 핀테크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핀테크 기술은 간편결제 기능을 시작으로 금융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본 호 2부에서는 핀테크 기술의 현황과 적용 가능 분야 및 향후 방향성에 논의하고자 한다.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정책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정책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