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발간물 통합검색

현재페이지 : 1 / 28
발간물 > 융합연구리뷰

발간일 : 2018-09-04

저자: 고윤전, 최승문, 김상연, 전석희, 김정현

5G 이동통신 시대와 실감미디어

최근 성장저하를 겪고 있는 ICT 산업에서 실감미디어 산업은 신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실감미디어 기술은 현실과 가상을 결합하는 방식에 따라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등으로 나누어지며 현실과 같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실재감과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오고 있다이에 실감미디어 시장 성장의 기반이 될 5G 네트워크 기술은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빠른 데이터 응답 속도수많은 기기와 연결할 수 있는 초연결의 특징을 가진다.

본 호 2부에서는 ICT 산업의 중심이 될 실감미디어 기술과 5G 네트워크의 특성 및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또한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의 실감미디어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5G 네트워크 시대에서 실감미디어 기술의 전망 및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호로 실감미디어와 5G 네트워크 기술동향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한 기술 및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재고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가상 햅틱장치를 통한 몰입형 VR/AR 시스템 현황 및 발전 방향

학계에서의 꾸준한 연구와 산업계에서의 다양한 기술 및 제품 개발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현재까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시각과 청각에 대해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왔는데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촉각 연구인 햅틱스(Haptics)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호 1부에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 햅틱 장치와 햅틱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알고리즘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다중 감각의 입력 또는 출력/피드백을 기반으로 하는 햅틱 기술이 적용된 다중 감각 입출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본 호를 통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기반 기술인 햅틱스 기술 및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기술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정책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기술
발간물 > 융합연구리뷰

발간일 : 2018-08-07

저자: 이호선, 김기현

도시 물 관리 시스템 국내외 적용사례 및 시사점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기반 ICT 기술을 접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통합 물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지난 20여 년 간 국토부와 환경부 등에서 분담해 온 물 관리 업무가 20185물 관리 일원화 3이 통과되면서 일부 업무를 제외한 나머지 업무가 환경부로 통합화되었다. 이렇듯 물 관리 통합에 대한 기술적, 정책적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 호 1부에서는 도시 물 관리의 개념과 국내 및 해외 활용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물 관리 시스템 관련 기술 및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시스템의 한계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시 물 관리는 기능적으로 물 공급, 물 환경, 물 재해 문제로 구분된다. 국내외 물 공급 측면에서는 ICT 기술 기반의 지능화된 물 관리 기술인 Smart Water Grid에 대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져 왔다. 또 물 환경 측면에서는 수질 측정 및 관리 시스템 개발, 물 재해 측면에서는 홍수 및 가뭄 관련 정보를 분석하고 대응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각 분류별로 다양한 활용 사례가 존재하지만 기후변화, 도시개발, 인구이동 등의 이슈에 따른 체계적인 물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분야별 전문기관에 의한 지속적인 정보의 생산과 연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호를 통해 도시 물 관리의 분류 별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에 우리나라가 물 관리 일원화와 기술개발을 이뤄내어 수자원의 효율적인 배분과 관리체계를 구축하기를 기대해 본다.

 

폐열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는 열전발전기술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폭우와 폭염과 같은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에너지원인 화석연료는 매장량에 한계가 있으며 온난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대체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았던 태양광과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원의 경우 환경적 영향으로 인한 불안정한 공급과 신뢰성에 대한 이슈가 있어 최근에는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열전발전기술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열전발전기술은 열원이 존재하는 경우 24시간 발전이 가능하며 구동부가 불필요해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이에 본 호 2부에서는 열전발전기술과 열전발전 시장 및 기술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열전발전기술의 근간인 열전효과는 온도 차이로 전류가 유도되는 제백효과와 전기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펠티어효과로 분류된다. 열전발전기술의 핵심 부품은 열전소자로 우주항공 분야, 자동차, 산업 현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기술개발은 열전소자의 특성을 가늠하는 지표인 무차원 성능지수 값을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열전소자 특성의 주요 인자인 열전재료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열전소재는 독성 원소들을 활용하고 있어 상용화를 위한 기술 확보에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본 호로 열전발전기술의 이해와 대체 에너지로서의 가능성을 재고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기술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기술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산업
발간물 > 융합연구리뷰

발간일 : 2018-07-05

저자: 이상영, 정경윤

BoT 시대를 여는 플렉서블 리튬이온전지

 최근 스마트워치, 밴드, 글래스 등 입을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크기와 형태의 변형이 가능한 플랙서블 이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플랙서블 리튬이온전지는 유연성, 안전성, 측면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 향후 BoT(Battery of Things)시대의 핵심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측면에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 향후 BoT(Battery of Things)시대의 핵심기술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호 1부에서는 플렉서블 리튬이온전지의 기본 개념과 특성 및 현황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번 호를 통하여 향후 다양한 플랙서블 이차전지 개발의 방향성에 대해 재고해 볼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중대형 전력저장시스템(ESS)용 저가 나트륨 이차전지 기술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다양한 고성능, 다기능성 무선기기들이 개발되면서, 이러한 기술 진보에 걸맞는 향상된 배터리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재생에너지가 각광받으면서 간헐적으로 생산되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전력저장시스템(ESS)용 이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호 2부에서는 중대형 전력저장시스템용 저가 나트륨 이차전지 기술의 응용분야, 개발동향 및 핵심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호를 통하여 나트륨 이차전지 기술의 특징 및 활용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며, 향후 차세대 배터리기술개발전략 수립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산업
발간물 > 융합 위클리팁 > 기술